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대화법 책소개, 목차
이 책은 2018년에 출판되었습니다. 작가는 나이토 요시히토, "인생이 편해지고 내가 당당해진다"를 모토로 언어를 다듬는 노력이 일상에서도 필요하다는 사실을 얘기하고자 하는 책입니다.
1장 '상위 1%의 사람'으로 보이면 인생이 편해진다.
2장 '시선을 끄는'사람의 말투는 따로 있다.
3장 이야기가 '전달되지 않으면'의미가 없다.
4장 자신이 없을 때 '이것'을 어필하라
5장 모든 관계는 '말의 게임'이다
6장 나의 사전에는 '노코멘트'는 없다.
이 책을 계기로 언어를 다듬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여러분의 인생에 결코 손해는 아닌 것이다.
배울 점
상황 1. 친절함과 만만함 사이
너무 사람 좋게 굴어 가끔 자신이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가 하는 속앓이를 한다. 나, 웃어주다 보니 화를 내는 능력도 잊어버린 게 아닐까? 상처받았다면 무심코라도 웃지 마라! 타인에게 얕보여서는 안 된다. 상대방에게 무례한 말을 들었을 때 참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반격하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업신여김 당할 뿐, 자신의 '이득'은 전혀 없다. 제대로 말이 나오지 않았다면 적어도 '쏘아보는 것'으로라도 반격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대화의 비결은 어쨌거나 짧게, 그것도 될 수 있는 한 아주 짧게 딱 부러지듯 단정을 짓는 것이다.
상황 2. 상대를 긴장시키는 의외의 말
"긴장하지 마세요" 대화에서는 될 수 있는 한 심리적으로 상대방의 위에 서야 한다. 심리적으로 위에 서는 것이야말로 당당한 말투의 전제이며, '구워삶는다'는 표현처럼 상대방을 몰아붙인 뒤 내 생각대로 움직이게 할 수 있다. 이에 상대방보다 심리적으로 위에 서는 방법 2가지를 소개하겠다. 하나는 "나는 이 사람보다 더 대단한 사람"이라고 계속 되뇌면 스스로 암시를 거는 방법, 또 하나는 상대방을 긴장하게 만들어 위축시킴으로써 상대적으로 내가 우위에 서게 되는 방법이다. "긴장하지 않아도 된다" 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더'긴장하고 만다.
상황 3. 단도직입적으로 말을 하고 말을 아끼면 오히려 일의 진행이 수월해질 것이다.
의견을 말할 때 자기소개 없이 익명으로 발언하게 되면 발언내용에 대한 신뢰성이 낮아져서 효과가 반감된다. '시선을 끄는 사람'의 말투는 따로 있다. 나의 의도와 능력과 상관없이 상대에게 어떻게 보이느냐가 중요할 때가 있다. 확인차 말씀드립니다. 확인을 하는 겁니다. 기울이기 쉬운 이유는 그런 정보를 재빠르게 접할수록 자기 방어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우 최근에서야 조금 시간이 나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가치를 업신여기며 만드는 일을 결코 해서는 안된다. 이야기는 '전달되지 않으면'의미가 없다. 상대가 내 얘기를 100% 이해하지 못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요컨대~이저저러한 뜻으로 드린 말씀입니다. "지금까지 드린 말씀을 한마디로 하자면.." 시야를 넓혀서 주위의 전혀 상관없는 요소를 끌어드리면 대화를 잘 흘러가도록 만드는 비결이다. 그럼 다행이네, 나도 긴 대화는 곤란했는데.. 1분 안에 끝날 거야.
상황 4. 자신이 없을 땐 '이것'을 어필하라
혼자 끙끙 앓지 마, 자신이 없으면 먼저 이 말을 하라. "출처에 대한 기억이 희미해서 자신은 없지만", "인터넷에서 본 내용이라 명확하진 않은 점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만약 틀리게 기억하고 있는 것이라면 죄송합니다." 모든 관계는 말의 게임이다. 어떤 사람도 내 편으로 만드는 금단의 심리술, 현명한 여러분은 아마 이 의견에 찬성해 주리라고 믿습니다. 아마 반대하시는 분들은 적으리라 생각됩니다만, 여러분께서 이 의견에 찬성해 주시면 오늘 더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하고 싶습니다 이와 같은 말로 시작함으로써 처음부터 찬성하지 않을 수 없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방법이다. 대화의 첫머리에 나의 의도를 심어서 말한다. 꺼내기 힘든 말일수록 성급하게 말한다. 반면에 살짝 미소를 지으면 하기 어려운 말을 분명하게 표현하면 듣는 쪽에서도 일단 경계심을 풀게 되니 그가 아무리 꺼리는 말이라도 전달하기가 쉬워진다. 어차피 부탁할 거라면 깜짝 놀랄 만큼이 좋다. 자신이 어떤 제안을 했는데 거절당했을 때는 즉시 이전보다 작은 제안을 꺼내라. 이를 "빨강소세지법"이라고 부르는데 헝가리 공산당이 애용했다는 이 방법은 원하는 것을 전부 얻을 수 없을 때 조금씩 뺏어오는 전략을 한다. 이렇게 거절당했을 때는 작은 부탁을 하면 된다.
대화법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대화법은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대화 상배방과의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제시하겠습니다.
1. 질문을 활용하세요 질문을 통해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더 잘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질문을 통해 대화 상대방의 의견을 더 잘 파악하고, 그것에 대한 답변을 줄 수 있습니다.
2. 호칭을 적절하게 사용하세요. 대화 상대방의 이름이나 직함을 부르는 것은 대화 상대방과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대화를 이끌어 가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상대방이 자신을 더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으면서도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3. 비판을 지양하세요. 대화 상대방에게 비판적인 언어를 사용하면 그 사람의 방어적인 반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대신,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대화를 이끌어 나가세요.
4. 수용적인 태도를 유지하세요. 대화 상대방의 의견이나 생각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거은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그것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면 대화 상대방이 당신을 더 존중하게 됩니다.
5. 목적을 분명히 하세요. 대화의 목적을 분명하게 정하는 것은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데 중요합니다. 목적을 분명하게 하면 대화 상대방도 그에 맞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런 대화 기술을 잘 활용하면 대화 상대방과의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댓글